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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 야구이야기

프로야구 경기규칙 알면서 보는 경기 4

by 민군™ 2024.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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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경기규칙 알면서 보는 꿀잼. 

오늘은 그 네 번째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투수의 기록은 어떻게 표시를 하는지 

투수의 기록들과 산정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전에, 투수라는 영역에서 진행 되는 

로테이션이나 선발 등의 표현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시작해 보겠습니다. 

 

 

 수비수의 꽃 '투수' 

 

수비를 함에 있어 그 시작을 알리는 것은 바로 투수의

손끝에서 시작되는 투구(공을 던지는 동작)에서 시작 

됩니다. 야구장에 마운드라는, 경기장 땅 바닥 중에서 

가운데에 높게 솟아 있는 곳을 마운드라고 하는데 이 곳에서

투수는 투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각 구단(팀)에서는 선발투수, 중계투수, 구원과 마무리 투수

등으로 불리는 선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의 중요한 시작점 '선발투수' 

 

선발투수는 게임이 시작되는 1회부터 등판을 하는 투수를 

말하는데, 선발이 되는 기준은 구종, 구질이라고 하는 투구의 

다양성도 중요하지만, 1회부터 최소 5회까지는 던질 수 있는 

체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선발의 임무는 그 야구경기의

성과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중요한 것이며 선발투수의 초반 

경기 능력에 따라서 이후 진행되는 교체 투수들에게도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선발투수는 긴 이닝을 던져야 하기 때문에 출전 후에 

반드시 휴식을 취하여야 하고 이 기간을 4일~5일 정도로

두고 있기 때문에 각 팀에서는 선발 라인업 이라고 하여 

매 게임에 순서대로 선발 출전 할 선수를 5명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야구경기 시, 간혹 '1선발' '2선발' 등으로 표현을 하는

경우를 들어볼 수 있는데 이 순번이 바로 선발 로테이션이라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선발투수의 '승리조건' 과 '퀄리티 스타트' 란

 

모든 선수들도 팀의 승리를 누구보다 희망하겠지만 특히나 

선발투수의 경우에는 승-패 의 기록이 다른 선수들 보다 

중요하게 적용되는 만큼, 절대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선발 투수의 승리 조건은 총 9회까지 진행되는 정상적인 

야구경기 이닝 중에서 5회 이상을 투구하여야 하며, 이 당시 

팀이 상대 팀 보다 앞선 점수로 '이기고' 있을 때여야 합니다. 

또한, 투구 중에 다른 투수로 교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 '이기고' 있는 점수를 유지를 해야 승리 기록이 됩니다. 

 

만일, 이기고 있는 중에 교체가 되었으나 중간 투수의 문제,

혹은 상대 팀 타선이 급 기세가 올라 팀이 역전을 당했다면 

이 승리 기록은 무산되고 이후 동점, 역전 등의 상황에 따라 

그 당시 던지고 있는 투수에게 기록이 적용 됩니다. 

 

퀄리티 스타트(QS) 라는 것은 선발 투수가 6회 이닝 동안 

자책점을 3점 이내로 막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자책점이라고 하는 것은 투수 스스로가 상대팀에 점수를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밀어내기 볼넷이나 

홈런 등의 상황을 말합니다. 

 

 

승리를 유지하기 위한 '중계투수' 또는 '구원투수'

 

선발의 역할이 끝나게 되면, 여기서 끝난다는 것은

평균적으로 5회 또는 6회까지 투수구 100개 안팎으로 

던졌을 경우에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투입되는 투수를 중계투수 혹은 구원투수라고 표현

합니다. 

 

중계투수는 기본적으로 선발투수처럼 긴 이닝을 

던지지는 않으나, 가령 선발투수가 초반에 부진하여 

상대타선으로 하여금 힘들게 경기를 끌어가고 있을 때, 

빠르게 바꾸는 '조기강판' 을 당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엔

중계투수가 긴 이닝을 소화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 중계투수는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데,

이를 간단히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롱릴리프 피처 

앞에 말한 선발투수가 조기 강판 되었을 때, 긴 이닝을 

던져주어야 하는 투수 

 

미들맨

큰 점수차가 아니거나 할 때 투수들의 체력 안배를 고려해

1~2 이닝 정도를 투구하고 교체 되는 투수 

 

스윙맨

선발로 뛰기도 하지만, 팀의 상황이나 작전에 따라

중간 투수로 나서기도 하는 투수 

 

이들은 팀이 이기고 있다면 확실한 '굳히기' 를 해주어야 하고

만일 팀이 지고 있다면 역전의 발판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부여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선발과 달리 

긴 이닝을 책임지는 역할은 아니기 때문에, 선발처럼 로테이션

방식으로 출전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서는 매 경기마다 

출전을 할 수 도 있습니다. 

 

 

마무리 투수와 야구에서 '필승조' 란 

 

마무리 투수를 클로저(Closer) 라고 하며, 

한 경기의 마지막 이닝인 8회 또는 9회 정도에 나와 

게임을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투수들도 

구종, 구질 등의 자신만의 스킬이 중요하지만 특히나 

이 마무리 투수의 경우에는 팀의 승리를 확실하게 

마무리 지어줄 배짱이나 기술이 필요한 위치기도 

합니다. 선발 만큼 중요한 위치가 바로 마무리 투수 

입니다. 

 

대표적인 투수로는 삼성의 오승환 같은 투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승조' 라고 하는 것은 1~2 점 정도로 

뒤집혀지기 충분한(역전 당할) 점수 차이로 근소하게 

이기고 있다고 할 때, 이 점수 유지를 확실하게 하고자

투입되는 투수들을 '필승조' 라고 합니다. 

 

필승조의 첫 투입은 중계투수 중 7회 정도에 투입되는

인원부터 마무리 클로저까지를 통칭하는데, 대체로 

2~3명 정도의 투수를 이릅니다. 이들은 세이브나 홀드 등

중계투수로써 중요하게 보고 있는 기록이 

다른 투수들에 비하여 높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팀에서 

든든하게 맡길 수 있는 투수들을 엮어서 표현 합니다. 

 

 

 투수의 기록표기와 보는 방법 

 

투수의 기록은 앞에 언급한 것과 같이 선발 투수의 

기록과 중계 혹은 마무리 투수의 기록의 중요도가 

조금 다릅니다. 선발투수는 가장 기본적으로 

'승리와 패배' 기록이 가장 우선이지만, 중계 투입되는 

중계투수의 경우 세이브나 홀드 같은 기록이 가장 

먼저 신경 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 외의 다른 기록들은 모든 투수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그래서 먼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록을 

살펴 보고 이후의 각 위치에 따른 기록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승률

승률은 말 그대로 해당 투수가 등장할 때 팀이 

승리하는 %(확률)을 말하는 것으로 이의 산정 방식은 

승리한 경기수를 승리한 경기수와 패배한 수를 더한

값으로 나눕니다. 선발투수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방어율(ERA)

점수를 최대한 내어주지 않고 게임을 승리로 만드는

투수의 기록을 방어율이라고 합니다. 총 자책점에서 

등판하여 투구한 이닝 수를 나누면 됩니다. 

 

K 와 BB 

K 라는 표현은 투수가 타자를 베이스로 내보내 않고

타석에서 돌려 보내는 것을 말하며 이를 '삼진' 이라고 

합니다. 공 3개 만으로 타자를 아웃시키는 것을 

'삼구삼진' 이라고 하고 몇 번의 투구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타자를 아웃시키면 '삼진' 이라고 하며, 

이를 K 라고 표기 합니다. 

 

BB 는 볼 넷으로 투수가 스트라이크를 던지지 못하고 

볼만 던져 타자가 이를 속지않고 기다려서 볼 네개가 되면 

볼넷이라고 표기하고 타자는 1 베이스로 진루를 하게 

됩니다. 이는 투수의 투구관리 능력 부분의 중요 요소로 

보기도 합니다. 

 

 

이닝당 출루 허용률(WHIP) 

투수가 등판한 경기에서 자신이 투구를 할 때 

얼마나 많은 타자들을 내보내는지 파악하는 지표로 

여기에는 기본으로 타자에게 허용하는 '안타' 의 수치도

있지만 앞에 언급한 볼 넷(BB)의 수 또한 포함 됩니다. 

투수가 스트라이크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체 선수 대비 기여 승수(WAR) 

타자에도 존재하는 지표 용어인 WAR 은 투수에게도 

동일하게 존재하는데, 계산 하는 방식 또한 타자와 

유사하게 팀의 승리를 위해서 기여하는 정도도 측정을

하지만, 대체 선수라는 표현에 있어 정리되는 부분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체 선수는 

'평균 이하의 성적을 기록하는 선수' 이거나 

'뛸수록 팀 성정에 마이너스 요인이 되는 선수' 등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들을 대신하여 뛰었을 때 

해당 투수가 얼마나 기여를 하는지를 분석 합니다. 

 

 

세이브(Save) 와 홀드(Hold) 의 조건

세이브는 선발투수 말고 중계 또는 마무리 투수에게 

적용되는 지표로 선발투수가 이어간 승리 점수 차이를 

중계투수로 투입되어 유지, 보존을 하는 경우에 세이브로 

기록을 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투입되는 모든 투수에게 

이 세이브 기록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며, 여기에는 조건이 

일부 수반 됩니다. 

 

1. 자신의 팀이 3 점 이하의 점수 리드를 하고 있을 때 등판해 

최저 1 이닝 이상을 투구 하였을 경우

 

2. 베이스 상에 주자가 있거나 혹은 타석의 타자가 득점을 

할 경우에 동점 혹은 역전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등판 한 경우

 

3. 최저 3 이닝 이상 효율적인 피칭(투구)을 하였을 경우 

 

입니다. 1경기 당 한 명의 중계투수에게 세이브 기록을 

줄 수 있으며, 만일 투수가 역전을 허용하거나 하여 

세이브 기록을 날려버렸을 경우에는 이를 '블론세이브' 

라고 하기도 합니다. 

 

 

홀드는 세이브와 의미적인 부분에서는 유사하지만 

다른 차이점을 몇 가지 설명 해 보자면 우선적으로 

1경기에 한 투수에게만 부여되는 세이브 기록과는 달리, 

홀드는 중계투수로 등장한 모든 투수에게 홀드 기록을 

줄 수 있습니다. 조건만 맞다면 말이죠. 

 

그 조건은 세이브의 조건과 유사합니다. 다만 홀드는 

중간에 투입 된 투수가 주자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다음 투수가 투입 되었는데 그 주자로 인해 점수가 만들어 

졌다면, 그리고 이 점수가 동점 내지 역전의 상황이라면 

이때는 홀드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대체로 세이브는 팀의 마무리 투수격으로 올라온 투수가 

9회까지 마무리 피칭을 하였을 때 주어지는 경우가 많고, 

선발과 마무리 사이에 등판하여 점수를 내주지 않거나 

동점 내지 역전 분위기를 만들어 내지 않은 중간 투수라고 

하면, 대체로 홀드가 적용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투수에게는 완투나 완봉이라는 개념도 

존재하고 퍼펙트 게임 같은 표현도 존재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중계투수나 

마무리 투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1회부터 9회까지 

혼자서 경기를 끝마치는 경우 완투라고 합니다. 이 때,

승리를 한다면 완투승이라고 표현합니다. 완봉은 

상대 팀에게 단 1점 조차 주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하게 

다른 투수의 도움 없이 승리로 마무리를 지으면 기록되는

표현입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이의 관련 표현으로 '노히트 노런' 과 '퍼펙트 게임' 

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동일 선상의 개념이라고 생각

하여도 무방하며 이는 선발투수 포함 모든 투수들이 

단 한 차례의 안타나 출루를 허용하지 않거나 선발투수 

혼자서 상대 타자들을 모두 단 한 차례의 출루를 허용하지 

않을 때 붙여지는 표현으로 투수에게는 굉장히 영광스러운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밌게도 이는 승리, 패배와 관계 없이 모든 투수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야구를

어느 정도 알고 계시고 보셨던 분들이라면 이러한 장면은

상당히 접하기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다만 노히트 노런이나 퍼펙트 게임의 경우 기록상 

포함 되지 않는 출루가 있는데 바로 볼 넷이나 

몸에 맞았을 때 또는 실책 등이 발생하였을 때의 출루는

포함을 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프로야구 야구규칙 중에서 투수의 기록에 

대한 용어와 보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수치로 남는 기록은 투수나 타자 모두에게 자신의 

성적, 지표 등을 나타내는 기록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스타 플레이어라고 하는 선수들 중에서는

이러한 수치 관리를 잘하는 선수도 상당히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게임에 들어감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나 규칙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셨거나,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 되시면 

공감과 댓글 부탁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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